선한 영향력의 경제적 자유

SNS 인스타그램으로 돈 버는 방법(권민창) 본문

비즈니스 경제

SNS 인스타그램으로 돈 버는 방법(권민창)

라브 토브 2022. 9. 9. 16:40

인스타 수익화 방법, 인스타그램(Instagram)으로 돈 버는 법

SNS 인스타그램으로 돈 버는 법! 
월 80만 원에서 순수익 30배 2,500만 원으로 증가한 권민창 작가 이야기
부업, 온라인 비즈니스

아나브와 권민창 인터뷰

 

 

1. 권민창 마인드셋 출판사 대표 소개

 

솔루션스타 아나브 채널에서
제가 정말로 뵙고 싶었던 
마인드셋 출판사의 권민창 대표님을 만났습니다.
많이 바쁘신데도 채널에 출연해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아나브아 마인드셋 출판사 권민창 대표이자 작가님



이번 포스팅은 '1부'입니다.

유튜브 영상을 1부와 2부로 나누다 보니

블로그 글도 1부 먼저 소개됩니다.

 

월 80만 원을 벌던 시절에서 1년 만에 30배 이상 성장한 이야기와
현재 월 3,000만 원 수익을 확장시킬 수 있었던 작가님의 마인드셋과 노하우에 대해서 이야기를 전해 주십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을 통한 수익화 노하우에 대한 이야기는 귀 기울여서 들어주세요.
또는 아래 유튜브 영상을 시청해 주세요.
블로그 포스팅 글은 영상 속 유튜브 대화 내용을 정리해서 질문과 답변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마인드세 권민창 작가



 


질문)
이미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그래도 대표님 소개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저는 마인드셋 출판사 대표이자

'잘 살아라 그게 최고의 복수다' 라는

베스트셀러 외 6권의 책 총 7권의 책을 출판한
작가 권민창입니다 
반갑습니다.

마인드셋 권민창 작가

 



2. 출간한 총 7권의 책 중에서 2권의 책을 추천



질문)
첫 질문이 이게 아니었는데
6권의 책을 더 출판하신 건가요?
그런 혹시 그 중에서
지금 공유해 주시고 싶은 책 제목 한 두 가지 정도만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답변)
네, 총 7권의 책을 출판했습니다
일단은 제가 제 책 중에 제일 좋아하는 게
'좋은 질문은 해답과 같은 힘을 지닌다'라는 책이고요
질문에 중요성에 대해서 다룬
그리고 '말하기 전에 생각했나요?'

말하기 전에 생각했나요, 좋은 질문은 해답과 같은 힘을 지닌다

 


 

3.  1년 전과 지금의 모습. 어떻게 지금의 모습이 될 수 있었는지



​질문)
제가 드리고 싶었던 질문도 있고
그리고 우리 구독자나 시청자분들이
드리고 싶은 질문이 있을 것 같아요.
1년 정도 된 것 같거든요? 
1년 동안 많은 일들이 일어나신 것 같아요
그래서 어떻게 1년 전과 지금의 모습에는
수익 부분도 상당히 차이가 날 것이거든요?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와
또 어떻게 지금의 모습이 될 수 있었는지도
좀 말씀해 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답변)
사실 뻔하지만 되게 궁금해하실 것 같아요
수익적인 부분은 제가 1년 전에 비해서 30배 이상 늘었고요
1년에 거의 80만 원 정도 벌었으니까?
일 년 전에 월 80만 원이었다가 
지금은 월 최소 2000~3000만 원 이상 벌고 있습니다.
순수익으로요.

​그 과정에 대해서 말씀 드리자면
저는 직업 군인을 하다가 제대하여서
원래 제대해서 저는 해외여행 인솔자를 하고 싶었거든요
가이드를 좀 하고 싶었는데
코로나가 터지면서 좀 많이 힘들어 하다가
1년 정도 방황을 했죠.

그러다가 글쓰기 클래스도 해보고
이것저것 해봤는데 잘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못 벌 때는 80만 원 벌었는데
작년에 출판사 마케터로 진입을 하면서
거기서 많이 배우고
이제 그 기술을 통해서
제가 출판사를 시작하면서
그 정도의 수익을 벌고 있습니다

 


 

4. 어떻게 마케터로서의 역량을 강화시켰는지



질문)
작년에 바로 시작한 것이 아니라
출판사로서 마케터로서의 역할을 하시고
그만큼 정보도 경력도
아예 축적을 좀 해놓으신 거네요

작가님은 직업군인이었는데
사실 마케팅 활동하고는 거리가 멀잖아요
근데 지금 하시는 거 보면 인스타 마케팅이라든지
그리고 출판사 대표님으로서
전체적으로 기획력이라든지
어떻게 이렇게 좋은 마케터로서의 영향을
강화시켜 오셨는지도 좀 여쭤볼 수 있을까요?

답변)
너무 좋은 질문이신 것 같아요
마케터로서의 역량이라고 하면
저는 개인적으로는
직관을 실행하는 능력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직관적으로 아이디어를 받긴 하는데
이거를 실행하는 것을 잘 못하더라고요
그게 실행을 하기 위해서
좀 되게 노력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예를 들면 제가 만든 콘텐츠로 인해서
판매량이 급상승 했다고 해볼게요
그럼 이거는 이제 확실한 거죠
이것을 계속 주기적으로 실행을 하다 보면
나만의 확신이 생기거든요

내가 만든 콘텐츠에 대한 확신이 생기고
그러면 이런 식으로 마케팅을 하면 되겠다
그리고 이거는 이제 회사에서 테스트를 많이 해보고
그리고 저는 이제 진짜 확신을 갖고 나왔거든요
래서 잘될 수 있었다고 생각하는데

그래서 마케터로서의 가장 중요한 능력은
그 직관을 실행하고
거기서 검증하는 능력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고요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5. 직관을 실행하는 실천

 


질문)
직관도 중요하고
직관에만 머물러 있는 게 아니라
우리들 요즘 많이 이야기하지만
실천, 실행이 중요하고
그리고 아까 말씀 주셨던 것처럼
그 결과를 가지고
다시 또 다른 직관으로 바라볼 수 있겠네요

답변)
그렇게 이제 선택을 계속해서 하다 보면
그 선택이 분명히 확률이 높아지거든요
속해서 개선된 선택을 하게 돼요
그러면은 인생은 당연히
놀랍게 달라질 수 밖에 없다

 


 

 

6. 너무도 많은 온라인에서 정보들, 수익화 영상들, 수익화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자기에게 맞는 수익모델을 찾는 방법과 수익화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질문)
앞으로도 질문을 계속 드리겠지만
답변해 주시는 내용들이
우리 시청자 분들에게 너무 큰 도움이 될 거 같아요

이번 질문은
제가 좀 개인적으로 궁금한 거예요
저도 이제 유튜버이기도 하지만
또 비즈니스 코치이자
강사이기도 하고 사업가이기도 하잖아요
일대일 코칭이라든지
그리고 강연들을 한단 말이에요.

그럼 대부분의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게.. 사실 보면
첫 단계, 즉 1단계에요. 
그게 뭐냐면

너무도 많은 온라인에서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수익화 영상들, 수익화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내가 어느 단계에 있는지 모르는 거 같더라고요

그러다 보니까 뭘 할지 모르는 상태에서
어떤 정보에서 뭘 하라고 해요
어떤 콘텐츠를
그러면 그것을 무턱대고 시작하는 거죠
그러니까 시행착오도 많이 겪는 것 같아요
그렇다면 이런 분들에게
조금 조언해 주실 수 있는 부분이라든지
10단계까지 있었을 때
1단계다 그러면
어떤 내용으로 조금 조언해 주실 수 있는지

 

답변)
우선적으로 
"돈을 써봐라"라는 얘기를 많이 하는 것 같아요
어떤 강의가 좋고
이거는 뭐 100만 원인데
이거는 10만 원인데, 어떤 걸 들어야 될까요?
그러기 전에
일단 돈을 써봐야 된다는 생각이 들어요

저도 개인적으로 되게 많은 강의들을 들었고
지금까지 제가 책 산 것만 해도
한 2천만 원어치 이상 샀을 거예요

그중에서 강의를 듣고 돈을 쓰고
책을 샀을 때
어쨌든 비용 중에서 분명히 실망한 책도 많을 것이고
강의를 실패한 강의도 많을 거 아니에요

근데 저는
그 과정이 결국 저를 단단하게
성장시켰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내가 강의를 돈을 주고 들었을 때랑
무료 강의를 들었을 때랑
내가 그 강의나 책을 봤을 때
마음가짐이 달라져요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면 내 돈은 안 쓴 거잖아요
그러면 반납 시기 지나가서 안 봤을 수도 있는데
내가 내 돈을 쓰면
그래도 15,000원 20,000원을 쓰니까
아까워서라도 읽게 되거든요

강의도 마찬가지예요
10만 원 짜리 20만 원짜리
퀄리티가 아니다 해도
내가 만약 거기에
돈을 쓰면 그 돈 쓴 만큼의 마음가짐이 생겨요

​그래서 유튜브로 배우는 것도 되게 좋지만
저는 개인적으로는
단돈 뭐 만 원이라도 5만 원이라도
10만 원이라도 책을 사서 읽어 보시고
성공한 사람들,
또는 성공한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의 강의를 듣고
이제 "일단은 실행을 해봐라"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만약에 강의를 들었는데도
내가 어떻게 실행하지
잘 모르겠다면 한다면
저는 개인적으로는 그 사람들
뭐 예를 들어서 스마트스토어로 얘기한다면
스마트 스토어를 얘기하는 사람들
최소 3명 이상 오프라인 강의를 들어보시고
"스마트 스토어 관련 책 최소 5권 이상은 읽어봐라"
말씀을 전해주고 싶어요

결국 같은 얘기를 하는 것들이 있거든요
방법은 다르더라도 본질은 똑같단 말이에요
이걸 보고
내가 이 강의를 들었을 때
이제 "내가 아는 만큼 보인다"처럼 
책 세 권, 강의 하나만 들어도
그 분야에서 상위 10%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아마 엄청 공감하실 것 같아요
진짜 맞는 것 같아요
그래서 어떤 분야든
책 세 권만 읽어도 상위 10% 되더라고요
정말 맞는 것 같아요.

 


 

7. 인스타그램 콘텐츠로 비즈니스 하기가 지금 이 시기에 어떤지



질문)
그러다 보면 
내가 지금 초, 중급자가 되었을 때...
요즘은 초보자가 초보자를
가르치는 시대가 된 것 같아요
3단계만 돼도, 4단계만 돼도
1,2,3단계 사람들을 알려 줄 수 있는
정보들이 워낙 많으니까요

이렇게 조금씩 쉽게 접근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권민창 대표님이 말씀해 주신 내용이
너무나 공감이 가는 것 같아요

권민차 대표님 인스타그램을 보면
비즈니스 콘텐츠 관련된 내용들이
소개가 되는 것 같아요.

그러면 블로그로 돈을 번다든지
SNS와 관련된 건데...
여기에는 사실은 인스타그램이 좀 포함되는 것 같고

저는 사실 인스타그램에 대한 수익화는
되게 많이 긍정적으로 보지는 못했어요
최근 몇 개월 안에 생각이 완전히 바뀐 거예요
포리얼님하고 권민창 대표님 만나면서요
마케팅하시는 거를 보고..

이 부분은 시청자 분들에게
공유를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인스타그램 콘텐츠로 비즈니스 하기가

지금 이 시기에 어떤지가 궁금합니다.


인스타그램으로 비즈니스를 할 때,
그게 뭔 브랜딩이 됐건...
일반인들이 수익화를 할 때,
인스타그램이라는 SNS 그 플랫폼을

수익화 플랫폼으로 정했을 때
일반인들 중에, 0단계, 1단계에 있는 분들이
인스타로 어떻게 수익을 좀 만들 수 있을지
그것도 좀 이야기해주시면 유용할 것 같아요

권민창 인스타그램, 마인드셋 인스타그램


답변)
너무 좋은 질문이시고요
인스타로 수익화를 못하는
대부분의 특징을 저는 개인적으로는
본인이 하고 싶은 콘텐츠를 해서라고 생각해요

이게 핵심, 본질인 것 같은데
어떤 걸 좋아할지를 고려하지 않고
막상 시작해 보는 거죠

제가 예를 한 번 들어볼게요
육아 관련 콘텐츠를 해보고 싶은 사람 있다면
그 많은 아기 사진이라던가
육아에 대한 팁, 육아 용품들을 올려야겠죠
육아라는 카테고리 안에서
근데 자기 사진 올리고
갑자기 나들이 간 사진 올리고
여기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게 어떤 거냐면
'소비자는 생각보다
여러분들에게 관심이 없다' 라는 거예요.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한다면...
예를 또 한 번 들어볼게요
책을 소개하는 어떻게 보면 
브랜딩 계정이잖아요?
저의 출판사 책을 소개하는 계정에
제가 제 바디 프로필 한 번 올린 적이 있어요
데 저는 그래도 제가 나름대로
몸도 그때는 체지방 5%였고
사람들이 좋아할 거라고 착각한 거죠
근데 팔로워가 하루 만에 200명이 넘게 나갔죠...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을 해야 한다는 것이죠

카페 추천 콘텐츠를 하고 싶다 라고 했을 때는
단순히 내가 카페를 간 거
그냥 사진을 올리는 게
이 카페가 왜 좋은지
카페 아메리카노에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사람들이 대중적으로
표본이 넓으면 넓을 수록 좋다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된다는 거죠
이것이 핵심입니다.

문제는 결국 사람들이
뭘 좋아하는지 끊임없이 고민해라
여러분이 좋아하는 걸 하지 말고
처음에는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해서
잘되면 좋겠지만
처음에 이걸 수익화시키고 싶다면
대중들이 좋아하는 게
무엇인지 고민해라 
그리고 그것을 콘텐츠로 만들어라
라는 생각을 좀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8. 인스타로 수익화를 위한 계정을 운영할 때, 기존에 개인 사진들을 올린 경우  기존 인스타에 이어서 해야 하는지 아니면 새롭게 계정을 만들어야 하는지

 

 

질문)
아까 전에 말씀 주시기를
자기 사진이라든지
이제 여러 가지 뭐 이런 거 
제 이야기를 하신 거는 아니죠?^^



이런 경우도 있을 것 같아요
그럼 제가 생각한 건데
저 같은 경우에는
인스타는 유일하게 그냥 저의 삶을
공유하는 거였거든요
그런데 지금 생각이 좀 바뀌었어요
그러다 보면 기존의 콘텐츠들이 있을 수 있잖아요.

저를 기준으로 볼게요
예전에는 하고 싶은 이야기들
혹은 아까 말씀 주셨던
뭐 나의 사진
함께하는 사진
이런 것들을 되게 자유분방하게
그냥 삶을 오픈하는 거였거든요. 유일하게...
조금 그렇게 나만의 공간을 만든 건데,

어쨌든 이제 이런 사람들도 있을 것 같아요
"나도 이제는 인스타로 수익화하고 싶어"
"근데 기존에 개인 사진들만 올렸는데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할까?"
"기존 인스타에 이어서 해야 할까?"
아니면 "새롭게 계정을 만들어야 할까?"

답변)
이런 경우는 계정을 새로 만들어야죠
그러니까 사람들이 또 착각을 하는 게
나의 팔로우가
천 명 정도 모여있으니까
새로 하는 것보다
개인 계정에서 하는 것이 낫지 않냐고 생각하는데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자체가 
기존 계정은 기존에 운영하던
개인 계정의 팔로워들과
그에 맞는 추천 게시물을 뿌려주는
알고리즘이기 때문에
기존 팔로워와
새로운 팔로워들이
콘텐트 주제의 상의성 때문에
혼란스러울 수 있고
이것은 채널에 악영향을 주는 상황입니다.

예를 들면
먹스타그램 인스타 팔로워 뭐 15,000 짜린데
근데 여기에 책 공부를 하면
좋아요가 한 1/20은 떨어질 거예요
그리고 그게 시장이에요
그게 최악이 아니라 최악의 시작인 거예요

그러니까 항상 고민해야 될 거는
팔로워 숫자나
유튜브 구독자 숫자를 생각하는 것보다
내가 어떻게 컨셉을 잡고
컨셉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모을 것인가
그 생각을 많이 해야 합니다



질문)
인스타그램은 많이 하실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가지고 있는
계정의 성향과 성격들이 있잖아요.

그러면 유튜브도 마찬가지지만
인스타도 알고리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알고리즘에 영향을 받고 있기에
갑자기 어떤 주제를 바꾸는 것도 문제가 되고...
수익화를 목적으로 인스타그램 운영의 목적을 변경할 경우
그럼 아예 계정을 새로 한다는 거는
인스타그램에서 계정을 추가해서
새로 하는 것도 괜찮은 건가요

답변)
계정을 추가해서 새롭게 만드시는 것이 나을 거 같아요.
이런 고민 하시는 분들이
질문 되게 많이 받았거든요.

인스타 계정 추가로 열 몇 개 만들 수 있거든요
로그인할 때 추가로  만들 수 있는 게 있어요

이게 하루에 막 2개 이상 만들면
어뷰징으로 인식될 수 있고
계정이 사라지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만드는 것도 좀 주의 깊게
최소한 일주일 이상 텀을 둬서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
필요한 계정을 먼저 하나 만드시고
그 이후에는 무턱대고 만들고 아무거나 올리는 게 아니라
좀 이따 그 얘기도 하겠지만...
여러분들이 잘 고민을 잘 해보신 다음에
그렇게 시작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s